화내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평정심의 철학
  • 지은이
  • 발행일
  • 페이지
  • 정가
  • ISBN
  • 이진우
  • 2025년 08월 27일
  • 288쪽
  • 18,000원
  • 9791155402566
도서 소개

주로 심리학의 관점에서 다루어 왔던 ‘부정적 감정’을 고전 철학자 세네카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화에 대하여》를 비롯한 세네카의 저서 속 부정적 감정에 대한 통찰을,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와 생각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살면서 겪는 고통을 10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 평온한 내면을 방해하는 감정과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안내한다. 화와 그로 인한 복수심, 타인과의 비교에서 비롯되는 시기와 질투심, 통제할 수 없는 삶에 대한 불안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을 인정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평 등 인생을 더 고통스럽게 하는 해로운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이야기한다.


목차
  • 프롤로그 방향을 잃은 광기의 시대에 필요한 ‘삶의 기술’

    1장 왜 우리는 분노에 휩싸이는가
    ‘순간의 광기’: 미치지 않고서야 화를 낼 수 없다
    화는 언제나 구실을 찾는다
    이성이 존재하는 곳에만 화가 생겨난다
    화를 늦춰야 화를 통제한다

    2장 다른 사람이 나보다 많이 가졌다고 화내지 말라
    탐욕은 전염병과 같다
    남과 비교하면 마음이 가난해진다
    행운에 자신을 맡길수록 혼란에 빠진다
    자발적 가난은 마음을 부유하게 만든다

    3장 앙갚음하려 하면 자신도 위험해진다
    화는 복수를 원한다
    좋은 분노는 없다
    무시하는 사람을 무시하라

    4장 역경을 길들이는 법: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재난은 착한 사람에게도 찾아온다
    최악을 예견하고 삶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5장 불안을 극복하는 법: 희망을 멈추면 두려움도 멈춘다
    우리는 고유한 삶을 찾지 못해 불안하다
    미래에 대한 걱정은 현재의 삶을 잠식한다
    불안을 없애려면 현재를 살라

    6장 시간을 잘 쓰는 법: 삶을 미루지 말라
    쓸모없는 일에 쫓길수록 시간의 노예가 된다
    주의를 기울여야 시간은 내 것이 된다
    충만한 시간은 자유를 위한 시간이다

    7장 죽음으로 충만하게 살기: 매일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라
    삶과 죽음은 반대가 아니다
    진정으로 살아야 나의 이야기가 있다
    죽음으로부터의 해방이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죽음의 방식을 스스로 선택하라

    8장 불평과 감사: 짜증 내지 않으면 짜증 나지 않는다
    짜증은 내어서 무얼 하나
    불평할수록 삶은 불편해진다
    감사할 줄 알아야 행복과 가까워진다

    9장 너는 너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자신으로 떠나는 여행
    목적지가 없는 길은 길이 아니다
    삶의 중심을 잡아주는 목적을 가져라

    10장 내 것이 아닌 것들을 내려놓아라
    자유는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한 삶은 자유로운 사람들의 우정에서 나온다
    한계를 알아야 행복을 얻는다

    에필로그 삶을 바꾸는 일상의 철학

    미주
    참고문헌
책 속으로

1장 왜 우리는 분노에 휩싸이는가
‘순간의 광기’: 미치지 않고서야 화를 낼 수 없다
현대인의 대표적 질병인 화에 관한 이 질문들에 답하는 과정에서 세네카의 스토아철학은 좋은 길잡이가 된다. 그가 《화에 대하여》에서 다룬 감정에 관한 철학적 화두는 사실 그의 모든 글을 관통한다. 감정을 잘 다스려야 우리는 이성적 존재가 된다. ‘좋은 삶’의 지혜는 오로지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짐으로써 얻을 수 있다.
-24쪽

이성이 존재하는 곳에만 화가 생겨난다
이성의 적인 화와 분노는 이성이 개입하는 곳에서만 발생한다. 우리가 이성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면 감정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세네카는 이렇게 말한다. “이성과 열정은 분리된 별개의 다른 장소에 거주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더 좋은 상태나 더 나쁜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을 더 좋거나 더 나쁜 상태로 바꾸는 것은 바로 우리의 판단이다.
-38쪽

2장 다른 사람이 나보다 많이 가졌다고 화내지 말라
탐욕은 전염병과 같다
21세기 자본주의 사회는 로마 시대의 데카당스를 재현한다. 먹방, 오지 여행, 명품은 이름만 다를 뿐 세네카 시대의 문화 현상을 반복한다. 다른 사람을 따라 하는 자본주의적 삶의 양식은 과잉과 방종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악덕은 이제 미덕을 몰아내고 조롱한다. 미덕은 진부하고 악덕은 매력적이다.
-56~57쪽

3장 앙갚음하려 하면 자신도 위험해진다
화는 복수를 원한다
복수에 대한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다. 복수하고 싶은데 실제로 할 수 없을 때는 더 화가 난다. 직장에서 까닭 없이 상사의 질책을 받거나 부당한 화풀이 대상이 되었을 경우를 상상해보라. 속으로는 화가 치밀어 올라 보복을 상상하지만 실제로 앙갚음할 수 있는 길이 없다. 실행하지 못한 복수의 욕망은 영혼을 더욱 부패시킬지도 모른다. 참았던 화는 엉뚱한 희생양을 찾는다. 이렇게 화병이 난다.
-84쪽

무시하는 사람을 무시하라
세네카는 우리를 모욕하는 사람들은 마치 ‘제멋대로 자란 성인 아이’와 같다고 말한다. 엄마가 어린아이의 모욕에 화내는 것이 어리석은 것과 마찬가지로 어린아이 같은 어른들의 모욕에 화내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97쪽

4장 역경을 길들이는 법: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최악을 예견하고 삶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불행을 예견하면 불행을 막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나쁜 일을 막으려고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결국에는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나쁜 일이 어차피 일어난다면, 우리는 그것이 삶에 미칠 충격을 줄이고 덜 고통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세네카에 의하면 그 이유는 간단하다. 재앙을 미리 알아차린 사람은 재앙의 힘을 약화시킨다.
-109쪽

5장 불안을 극복하는 법: 희망을 멈추면 두려움도 멈춘다
미래에 대한 걱정은 현재의 삶을 잠식한다
희망에는 이처럼 현재에 대한 불안이 깔려 있다. 야생동물은 당장 닥친 위험을 피하고, 일단 벗어나면 평온해한다. 조금 전까지 사자에게 쫓기면서 공포에 떨었던 영양은 위험에서 벗어나면 한가롭게 풀을 뜯는다. 그러나 인간은 지나간 일과 다가올 일로 괴로워한다. 기억은 과거의 고통과 고난을 떠올리게 하고, 예견은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의 고통과 고난을 예상한다.
-134쪽

6장 시간을 잘 쓰는 법: 삶을 미루지 말라
쓸모없는 일에 쫓길수록 시간의 노예가 된다
고속 사회의 미덕은 가속화다. 발전 속도를 높이면 우리가 바라는 삶과 사회가 펼쳐질 것이라는 믿음이 미래를 향해 내달리게 만든다. 가속화 사회의 특징은 ‘현재의 축소’이다. 과거 경험에 기반한 기대나 미래와 확실히 일치하는 기간이 줄어든다. 과거를 성찰할 현재의 시간은 점점 감소하고, 미래는 우리가 기대하기도 전에 이미 현재에 와 있다.
-148쪽

7장 죽음으로 충만하게 살기: 매일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라
삶과 죽음은 반대가 아니다
“우리는 매일 죽어간다.” 세네카가 삶의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의논한 친구 루킬리우스에게 한 말이다. 우리는 먼 훗날 갑자기 죽음을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조금씩 죽음을 향해 나아간다. 매일 우리는 삶의 일부를 빼앗긴다. 아직 성장하고 있을 때조차도 우리의 삶은 줄어든다. 그리고 세네카는 이렇게 말한다. “사람은 잘 죽는 법을 모르면 잘 살 수 없다.”
-169~170쪽

8장 불평과 감사: 짜증 내지 않으면 짜증 나지 않는다
짜증은 내어서 무얼 하나
불평은 여러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불평은 불만을 강화하고, 다른 사람들을 격노하게 만들고, 신뢰를 깨고, 불평하는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이게 만든다. 불평하는 데 소비한 모든 에너지는 엄청난 시간과 생산성의 낭비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불평하게 된 초기의 좌절을 더욱 증폭한다. 불평은 어떤 것도 개선하지 않는다.
-202쪽

9장 너는 너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자신으로 떠나는 여행
현대인들은 내면의 삶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 온갖 기분 전환을 추구한다.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풀기 위해 집중해야 하는데, 문제를 외면하고 주의를 바깥으로 돌린다. 공허함, 외로움 또는 우울증을 피하려고 더 바쁘게 움직인다. 집중하지 않고 더욱 산만해진다.
-226쪽

10장 내 것이 아닌 것들을 내려놓아라
자유는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진정한 행복이 삶의 끝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삶은 하나의 길이고, 행복은 그 길 위에 있다. 길을 걸으면서 매 순간 건전한 성격을 개발하려는 사람은 내면의 깊은 만족과 가장 좋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소유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45쪽

저자 소개

이진우

인간 실존을 둘러싼 문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답을 찾고 있는 철학자.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대학교에서 철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우크스부르크대학교 철학과 전임강사, 계명대학교 철학과 교수 및 총장,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 한국니체학회 회장, 한국철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포스텍 명예교수로 재직하며, 철학을 통해 좋은 삶으로 나아가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삶의 방향을 잃기 쉬운 오늘날을 살아가는 이들이, 자신을 괴롭히는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고 삶의 길을 찾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다. 지은 책으로 《AI 시대의 소크라테스》, 《개인주의를 권하다》, 《균형이라는 삶의 기술》, 《인생에 한번은 차라투스트라》, 《한나 아렌트의 정치 강의》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공산당 선언》, 《인간의 조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이 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KBS 〈이슈 Pick, 쌤과 함께〉 등 다양한 매체와 강연을 통해 대중에게 딱딱한 이론이 아닌 삶의 기술로서 철학의 힘을 전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왜 우리는 끊임없이 화내고, 스스로를 고통으로 몰아넣는가?”
2천 년 전 철학자 세네카가 바라본 ‘화, 질투, 불안, 두려움···’

“철학은 화내지 않는다”
나를 고통으로 몰아넣는 감정에서 벗어나는 생각의 기술
삶은 크고 작은 문제의 연속이지만, 때로는 문제 자체보다 우리 마음이 삶을 더 고통 속으로 몰아넣는다. 자기 입장만 내세우는 이기적인 동료 때문에 화가 나고, 성공한 친구에게 시기심을 느끼고,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불안하고 두려워한다. 이런 감정은 우리 일상을 따라다니며 마음의 평화를 깨고 자기 파괴적인 생각을 낳는다. 매일같이 우리를 괴롭히는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세네카의 저서 속 부정적 감정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스트레스로 가득한 세상에서 마음의 평온을 찾는 방법을 안내한다. 오늘의 시대에 응답하는 철학을 알기 쉽게 소개해온 이진우 교수가 화, 질투심, 복수심, 불안, 두려움, 불평 등 우리가 살면서 마주하는 고통을 10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 내면의 평화를 깨뜨리는 해로운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살핀다. 화의 실체와 특성을 파악하는 법부터 순간의 분노를 다스리는 법, 복수의 욕망에 물들지 않는 법, 불안을 떨치는 법까지 감정의 균형을 지키는 철학의 지혜를 전한다.

“화는 끝없는 탐욕과 복수의 욕망을 부른다”
이성으로 이해하고 다스리는 감정의 병
먼저 1장에서는 화라는 감정을 이해해보고 어떻게 다스릴지 이야기한다. 언뜻 타당해 보이지만, 사실 우리가 화내는 이유와 대상은 무차별적이다. 누군가의 큰 목소리에 신경이 곤두서고 길가의 돌부리에도 화가 난다. 세네카는 화가 아직 내면에 도사리고 있을 때 이 분별력 없는 감정을 이성으로 이해하기를 권한다. 화를 밖으로 분출하면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건 우리의 판단이기 때문이다.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화를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를 늦추는 것이다.
그럼에도 화를 멈출 수 없다면 그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보통은 내가 부당하게 대우받았다는 믿음에서 화는 시작된다. 2장과 3장은 이러한 믿음이 화를 어떤 방향으로 이끄는지 살펴본다. 하나는 탐욕이다. 현대인들은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많이 가진 것을 부당하다고 느끼고, 끊임없이 욕망한다. 이 책은 물질주의에 지배당한 현대사회를 세네카의 시대에 비추어 보며, 탐욕으로부터 해방되는 법을 이야기한다. 특히 사회적 비교에서 비롯된 시기와 질투심에 주목하며 타인이 아닌 자신을 중심에 놓는 자세를 강조한다.
또 하나는 복수심이다. 누군가에게 모욕과 부당한 위해를 당했다는 생각은 화를 폭발시키고, 앙갚음해야 한다는 욕망을 일으킨다. 하지만 복수는 고통을 달래거나 피해를 복구할 수 없다. 무엇보다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에 보복하려는 욕망을 죽일 것을 당부한다.

“막을 수 없는 역경과 불행 앞에서 무력해진다면”
언제나 최악을 예견하고 현재의 순간을 살라
우리는 예상치 못한 재난이 찾아올 때, 뜻하지 않은 불행이 거듭될 때, 일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도 화가 난다. 4장에서는 재난과 역경, 통제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평정심을 지키는 지혜를 전한다. 재앙과 역경에서 완전히 벗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음을 일러두며, 불행을 최소화하려면 언제나 최악을 예견하라고 제안한다. 또 내 것을 박탈당했다는 생각이 우리를 더 불행하게 하기에 지금 가진 것들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라고 당부한다. 무엇보다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상황이 아닌 통제할 수 있는 나의 내면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이처럼 우리는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제할 수도, 미래를 내다볼 수도 없다. 5장은 불확실한 삶에 필연적으로 따르는 불안에 대해 통찰한다. 불안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과 우리 존재에 대한 두려움이다. 인간은 내일의 삶을 상상하며, 미래에는 원하는 존재가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으로 현재를 살아간다. 이는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우리를 불안으로 내모는 원인이다. 이 책은 불안을 잠재우려면 미래로 던진 시선을 현재로 돌리라고 한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과도한 걱정을 멀리하고, 현재에 충실해야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일러둔다.
이 밖에도 6장과 7장은 덧없이 흘러가는 시간을 충만하게 보내는 법,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법 등 유한한 삶을 사는 우리가 직면해야만 하는 문제에 대해 통찰력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인생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가는 여행이다”
주어진 삶 속에서 나만의 가치와 목적을 찾으라
우리 삶이 고통스러운 또 다른 이유는 지금 내게 주어진 삶을 인정하기 어려워서이다. 내 능력과 나를 둘러싼 환경, 주변 사람들까지 삶의 구성요소 중 무언가 마음에 안 들 때 우리는 고통받는다. 8장은 삶의 불만족에서 오는 불평과 짜증에 대해 다룬다. 대상이 사람이든 사물이든 어떤 사건이든 탐탁지 않을 때 우리는 불평하고 짜증을 낸다. 이런 감정적 대응은 순간적으로 기분을 전환해주지만, 사실 어떤 것도 개선하지 못한다. 불평할수록 불만은 강화되고, 좌절감도 커진다. 짜증과 불평에 중독되지 않으려면 사실에 대한 평가와 감정 표출을 분리해야 한다. 또 무엇이 나를 짜증 나게 했는지 원인을 분석해야 마음을 보호할 수 있다. 감사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감사는 우리에게 좋은 사람이 누구인지, 무엇이 우리 삶에 좋은지를 분명하게 확인하기에 삶의 선을 늘린다.
9장과 10장에서는 수많은 방해 속에서도 온전한 나로 지혜를 전한다. 인생이라는 길의 목적지는 자기 자신이며, 그 길에서 방황하지 않으려면 스스로와 충분히 대화해야 한다. 결국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답게 살아갈 때 우리는 자유롭고 행복할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는 한 자신을 힘들게 하는 일들과 그로 인한 감정적 고통이 일어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그것은 삶을 파괴할 수도, 또 다른 성장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이 책과 함께 철학으로 감정의 균형을 지키는 연습을 해로운 감정이 우리 삶에 깊숙이 침투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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